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zc 파일 풀기 이지 크립트 사용법
    정보/잡다한 IT 정보 2020. 9. 19. 15:00

    ezc 파일 풀기, 암호화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 IT 정보를 알려드리는 꾸준몽입니다.


    오늘은 ezc 파일 풀기 방법과 암호화하는 방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인터넷 서핑을 하다 보면 사람들이 올려놓은 파일을 다운로드할 일들이 생기는데 그 파일들 중 간혹 확장자가 ezc인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텐데요. 이런 ezc 파일은 이지 크립트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암호화된 파일이라는 뜻입니다.


    그 파일을 열어서 내용을 보려면 파일 배포자에게 비밀번호를 들어 이지 크립트(EasyCrypt) 프로그램을 통해 암호를 해제해 주셔야 합니다. (이를 복호화라고 합니다.)



    제목 타이틀



    우선 이지 크립트에 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지 크립트는 미 국방부가 권장하는 AES 256bit 및 SHA 512bit 알고리즘을 적용한 파일 암호화 프로그램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보안이 매우 철저해서 암호를 모르면 풀 수 없는 파일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라는 말입니다.


    이지 크립트는 이처럼 철저한 보안이 보장되는 프로그램이면서도 사용 방법이 쉽고 간단하여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프로그램이 가벼워 대부분의 컴퓨터에서 돌아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용량이나 언어에 상관없이 모든 파일에 암호를 걸 수 있고, 그 암호 길이를 128자까지 지원합니다. 그리고 자체 이메일 전송도 지원해 주니 필요하시다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이지 크립트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가장 최신 버전인 2.4버전으로 진행하겠습니다.



    ezc 파일을 풀거나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이지 크립트를 설치해 주세요.



    이지 크립트 프로그램 설치하기



    1. 네이버에 이지 크립트를 검색 또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다운해 줍니다.


    이지크립트 다운로드 사이트 바로가기


    이지크립트 검색


    혹시 자신의 컴퓨터 bit 수를 모르시면 Window 10 기준으로 파일 탐색기를 열어 왼쪽 탭에 있는 내 PC에 마우스 우 클릭 후 속성에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크롬에서 다운로드할 경우 "안전하게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 창이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인증서가 없는 소프트웨어라 뜨는 경고이니 계속 버튼을 눌러주시고 진행해 주세요.




    2. 다운로드한 파일 실행 > 설치(방법은 사진을 따라오세요.)


    이지크립트 설치 방법


    설치 중간에 "사용 중인  Esaycrypt 파일"이라는 창이 뜨면 그냥 계속을 눌러주세요. 설치 완료 후 컴퓨터를 재부팅 하시면 됩니다.


    이지 크립트는 2.2버전부터는 기부 라이선스로 전환해서 개인/기업/상업/비상업 상관없이 누구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설치 시 간혹 [ api-ms-win-crt-runtime-l1-1-0.dll이 없습니다. ]라는 오류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 아래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해 해결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1. Microsoft 홈페이지에서 "Windows에서 범용 C 런타임에 대한 업데이트"를 검색해 다운로드하여 설치


    2. Windows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아, 여타 다른 프로그램들과는 다르게 설치 시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생기지 않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암호화, 또는 복호화 할 파일에 마우스를 올리고 우 클릭해 주시는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설치가 무사히 되셨다면 먼저 ezc 파일 풀기를 진행해보겠습니다.



    ezc 파일 풀기(파일 복호화 하기)



    1. 풀고 싶은 ezc 파일 우 클릭 > 파일 복호화 클릭


    파일 복호하 방법


    파일 하나만 풀고 싶다면 더블클릭도 가능합니다. 여러 개를 동시에 풀고 싶으시면 드래그 후 우 클릭해 주세요.





    2. 비밀번호 입력 > 확인


    파일 복호화 방법2


    이렇게 하시면 손쉽게 파일을 복호화 하여 내용물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 입력한 암호가 맞나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더블클릭을 통해 입력한 암호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복호화와 방법은 비슷합니다.



    파일 암호화하기


    1. 암호화를 원하는 파일 마우스 우 클릭 > 파일 암호화 클릭 >  비밀번호 입력 > 확인 


    파일 암호화 방법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폴더를 암호화할 수 없습니다. 폴더는 압축 후 진행해 주세요. 동시에 여러 파일을 암호화할 경우 드래그해서 우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때 입력하는 비밀번호를 분실할 시 절대로 파일을 다시 복호화 할 수 없으니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복호화 때와 마찬가지로 암호 입력창을 더블클릭 시 쓴 암호를 눈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2. 암호화 창 설명


    파일 암호화 창 설명



    처음 파일부터 순차적으로 암호화되는데 암호화 중에 위쪽의 #, 이름, 크기 중 하나를 클릭하면 암호화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일 암호화 완료 후 자동 닫기 기능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될 동안 최소화 버튼(-)을 눌러주시면 백그라운드에서 암호화가 진행됩니다. 다시 오픈하시려면 작업표시줄 우측 트레이에서 더블클릭해서 열어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이지 크립트로  ezc 파일 풀기 방법과 암호 거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셔서 원하시는 파일을 보거나 암호를 설정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이 제 블로그에 오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