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윈도우 10 캡쳐 도구 사용 방법(+단축키 등록)
    정보/잡다한 IT 정보 2020. 9. 14. 14:29


    윈도우10 캡쳐 도구 사용 방법


    안녕하세요. 여러 IT 정보를 알려드리는 꾸준몽입니다.


    오늘은 윈도우10 캡쳐 도구 사용 방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인터넷을 하다 보면 캡쳐가 필요한 순간이 있는데요. 보통 컴퓨터 자체의 캡쳐 기능인 키보드의 Prt Sc를 눌러 창을 전체 캡쳐 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그럼 진짜 보여주고 싶은 중요한 부분이나 필요 없는 부분을 그림판이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잘라내야 해서 번거롭습니다.


    그렇다고 따로 캡쳐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서 쓰기에는 쓸데없는 광고가 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그런데 윈도우 10을 쓰고 계시다면 자체적으로 탑재 되어 있는 캡쳐 도구 기능을 통해 손쉽게 중요 부분만 캡쳐하고 저장하거나 붙여넣기로 누군가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알면 누구나 사용하기 쉽지만 몰라서 못 쓰고있는 윈도우 10 캡쳐 도구 사용방법과 손쉽게 사용하기 위한 작업표시줄 고정 및 단축키 등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캡쳐도구 사용방법 타이틀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윈도우 10 캡쳐 도구 사용 방법 



    1. 캡쳐도구 켜는 방법


    캡처 도구 열기


    작업표시줄에 있는 검색창에 '캡'를 검색해서 뜨는 캡처 도구를 클릭 or 윈도우키 + R 로 실행창을 켜서 'snippingtool.exe'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손쉽게 윈도우 10 캡쳐 도구를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창이 안보일 시 작업표시줄 우클릭 > 검색 > 검색아이콘 표시 클릭




    2. 사용 기능 설명


    캡처도구 설정 방법



    새로만들기 : 이 버튼을 클릭하면 캡쳐가 진행됩니다.


    모드  

    > 자유형 캡쳐 : 원하는 모양으로 선을 그려서 자유롭게 캡쳐하실 수 있습니다.


    > 사각형 캡쳐 : 사각형 모양으로 원하는 사이즈를 만들어서 캡쳐하실 수 있습니다.


    > 창 캡쳐 : 특정 창을 클릭해서 그 창만 캡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일 탐색기 창만 캡쳐하고 싶을 경우 파일 탐색기를 켜고 새로 만들기를 클릭 후 파일 탐색기 창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 전체 화면 캡쳐모니터 화면 전체가 캡쳐됩니다. 보통 컴퓨터 자체에 있는 Prt Sc를 이용해 캡쳐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캡쳐 모드입니다. 


    지연 : 새로 만들기를 누르고 몇 초 후에 캡쳐 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옵션설명 감추기, 캡쳐 내용 클립보드 복사, 끝내기 전 캡쳐 저장 여부 확인 등등 여러가지 옵션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3. 캡쳐 방법 : 원하는 모드 설정 > 새로 만들기 > 캡쳐할 영역 드래그 후 저장 또는 어딘가에 붙여넣기


    캡쳐 방법


    예시는 제가 자주 쓰는 사각형 캡쳐 모드를 사용하여 진행했습니다.


    캡쳐를 완료한 창은 따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고 굳이 저장할 필요가 없을 시 복사하여 원하는 곳에 붙여 넣어서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주로 필요한 내용을 캡쳐 후 복사된 캡쳐 창을 카카오톡에 붙여 넣은 후 전송하는 용도로 자주 활용합니다. 


    그 외에 블로그나 다른 곳에서도 굳이 저장 파일을 불러오지 않아도 붙여넣기 만으로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시간이 오래 지나면 사진이 에러가 나서 안 보이는 경우가 있으니 어딘가에 글을 쓸 때 중요하고 오랫동안 남을 글이라면 붙여넣기보단 저장해서 업로드하는 걸 추천합니다.








    4. 캡쳐 후 그림 그리기


    캡쳐하고 그림그리기



    캡쳐를 했다면 펜을 이용해서 말하고 싶은 메시지를 추가하거나 그림을 그려 강조 가능합니다.


    펜 옆의 화살표를 누르면 색도 변경 가능합니다. 잘못 그렸을 경우 지우개로 수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제일 오른쪽 아이콘을 눌러서 그림판과 연동도 가능합니다.




    사용할 때마다 검색하는 것은 불편하니 편하게 꺼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작업표시줄 고정과 단축키 설정


    1. 작업표시줄 설정작업표시줄에 나타난 캡쳐 도구를 우  > 작업표시줄에 고정 클릭


    작업표시줄 고정 방법


    이렇게 하면 따로 검색하지 않더라도 작업표시줄에 항상 고정되어 있기에 클릭만으로 손쉽게 캡쳐 도구를 켜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단축키 설정 : 작업표시줄에 있는 캡쳐 도구 우 클릭 > 거기서 뜨는 캡쳐도구를 다시 우 클릭 > 속성 > 바로 가기 키를 클릭한 후 키보드에서 Ctrl 누르기 > 원하는 알파벳 단축키 누르기 > 적용 후 확인

    단축키 설정 방법


    기본은 Ctrl + Art를 동시에 누르는 세팅으로 되어있고 원한다면 Ctrl + Shift로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저는 단축키 P를 등록시켰습니다. 


    적용하셨다면 캡쳐 도구를 끄신 후 설정하신 단축키를 눌러 잘 적용 됐는지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10 캡쳐 도구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캡쳐 도구를 이용하시면 정말 손쉽게 원하는 부분을 캡쳐하여 필요하신 곳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제 블로그에 오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