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포토샵 누끼 따기 쉽게 하기 (초급편)
    어도비 프로그램/포토샵 2020. 11. 12. 23:03

    포토샵 누끼 따기, 포토샵으로 사진 따는 방법


    안녕하세요. 다양한 정보를 알려드리는 꾸준몽입니다. 오늘은 어도비 포토샵 프로그램으로 누끼 따기 방법을 준비했습니다.


    누끼를 따게 된다면 배경을 깔끔하게 지우고 필요한 부분만 남겨 다른 사진에 합성할 수 있습니다.


    누끼를 따는 방법은 여러가지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나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고, 포토샵이 깔려있다면 포토샵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도 누끼 기능이 생겼다고 하니 파워포인트를 이용해서 딸 수도 있겠네요.




    오늘은 그 중 포토샵으로 사진 누끼 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저는 포토샵 CS6 영문판을 사용합니다. 그렇지만 다른 버전을 사용하고 계셔도 이해하는데 지장은 없을겁니다. 다만 머리카락 누끼는 CC버전이 훨씬 더 좋으니 CC버전을 사용할 수 있으시면 CC버전으로 하시길 권장합니다.

    퀵 셀렉션 툴 이용해서 따기

     

    자동 선택 도구에는 마법봉과 퀵 셀렉션 툴 두 종류가 있습니다. 자동으로 딸 개체를 선택해주기 때문에 빠르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배경과 개체의 대비가 큰 사진에 사용하기 적합합니다.


    마법봉 툴은 너무 정확성이 떨어지므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퀵 셀렉션 툴은 자동 선택 도구 중에 하나로 마법봉 보다 더 정밀하게 딸 수 있습니다.


    왼쪽 도구 창에서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퀵 셀렉션 툴 입니다. 기본 설정 단축키는 "W" 입니다.


    만약 보이지 않으시면 마법봉 아이콘을 길게 누르셔서 퀵 셀렉션 툴을 선택해주세요. 




    1. 누끼 딸 사진 가져오기 > 퀵 셀렉션툴 선택


    File > Open 또는 Ctrl+O 로 누끼 딸 사진을 연 뒤 퀵 셀렉션 툴을 선택해주세요.


    2. 없앨 배경 마우스로 선택하기




    처음부터 남길 개체를 선택하셔도 되지만 저는 배경을 선택하는게 더 확실히 선택되는 경우가 많아서 배경을 선택하는 편입니다. 



    3. 잘못 선택된 곳 확대(Ctrl + 스페이스바 + 마우스 우측 방향으로 드래그)



    마우스 좌측 방향으로 드래그 하면 축소됩니다. 참고로 사진 전체를 보시려면 Ctrl + 0(숫자 0)을 클릭해주세요.



    4. Art 클릭 후 잘못 선택된 곳 클릭해서 수정



    여기서 수정하는 브러쉬 사이즈는 "Art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드래그" 또는 "[ / ]" 버튼으로 조정 가능합니다.



    5. 선택반전(Ctrl + Shift + I) > 레이어 복사(Ctrl + J)




    배경이 아니라 개체 선택하셨다면 "선택 반전"의 과정은 생략해주세요.


    6. 배경 있는 레이어 눈 감기기 또는 삭제




    위의 과정을 통해 레이어를 복사해주셨다면 레이어 패널에 2개의 레이어가 있을텐데요. 배경이 있는 레이어의 눈을 감겨주거나 삭제하면 누끼 딴 개체만 남습니다.



    퀵 셀렉션 툴을 이용해 누끼를 따는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펜툴 이용해서 따기

     

    두번째 방법은 펜툴을 이용해서 따는 방법입니다. 이건 수동으로 직접 따주는 방법이기 때문에 정확도는 높지만 노동력이 좀 들어갑니다.


    어려워 보일 수도 있지만 제대로 된 사용법을 알고 사용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으니 걱정하지마세요.


    펜툴은 점과 점을 이어 선이나 면을 만두는 도구입니다. 직선은 그냥 시작점과 끝점을 찍어주면 되고 곡선은 시작점을 찍고 다음 점에서 드래그해서 곡선라인을 맞춰줘야합니다. 이건 말보단 직접 봐야 아는 것이기 때문에 움짤로 설명드리겠습니다.  


    펜툴은 아래 아이콘처럼 생겼고 단축키는 "P" 입니다. 이 펜툴로 따려고 하는 개채의 윤곽선을 따라 선을 그려줘야합니다. 



    누끼를 따주실 때는 개체의 라인보다 살짝 안쪽을 따주는게 좀 더 자연스럽게 딸 수 있습니다.


    1. 따려고 하는 개체 윤곽선 중 한곳을 클릭하여 시작점 잡기다음 지점을 클릭 후 윤곽에 맞게 드래그



    여기서 가운데 점을 기준으로 두개의 선이 나오는데 가운데 점은 앵커 포인트이고 양 옆의 선은 곡선의 방향입니다.

     


    곡선의 방향이 진행 방향과 다르다면 엉뚱한 모양이 나올 수 있으니 다음 지점을 찍기 전에 곡선을 지우거나 원하는 방향으로 향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2-1. 드래그 후 마우스를 떼고 Alt를 누른 후 앵커포인트 클릭 -> 곡선 끊어짐




    2-2. 드래그 후 마우스를 때지 않고 Alt를 누른 후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선을 변경




    혹시 앵커포인트를 잘못찍으셨다면 "Ctrl"을 누르고 앵커포인트를 클릭하여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윤곽을 따라 그려준 후 시작점을 다시 클릭해 마무리를 합니다.




    3. 다 그려주셨다면 "Ctrl + 엔터"를 눌러 선택 라인으로 만들어주고 "레이어 복사(Ctrl + J)"





    4. 배경 있는 레이어 눈 감기기 또는 삭제


    레이어 패널에 2개의 레이어 중 배경이 있는 레이어의 눈을 감겨주면 누끼 딴 개체만 남습니다. 이전 사진이 아예 필요없으면 휴지통 버튼 또는 delete 키를 통해 삭제해주셔도 무방합니다.


    배경에 보이는 체크무늬는 포토샵에서 아무것도 없는 투명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렇게 하시면 손쉽게 원하시는 사진을 따실 수 있습니다.



    누끼 딴 사진 저장하기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다면 성공적으로 누끼를 따셨을텐데요. 이제 누끼 따진 채로 사진을 저장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File > Save" 또는 "Ctrl + S"를 눌러주신 뒤 format 에서 PNG 또는 PSD로 저장




    PNG는 이미지 파일이고 PSD는 포토샵 파일입니다. 포토샵 파일은 용량이 좀 나가지만 추후 수정하기 좋습니다.  PNG파일은 가볍고 인터넷 상에 올릴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JPG로 저장하실 경우 투명해진 부분이 흰색으로 저장되어 누끼 딴게 소용없어집니다. 누끼 따진 상태로 투명배경을 유지하며 이미지로 저장하고 싶으면 꼭 PNG를 이용해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포토샵 누끼 따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초급편으로 누끼따는 방법의 기본을 알아봤는데 후에 심화편으로 좀 더 자연스럽게 누끼 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의 포스팅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궁굼한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또 사실과 달라진 정보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게시글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