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Obs studio 화면 녹화 간편하게!
    정보/잡다한 IT 정보 2020. 9. 28. 23:21

    Obs studio 다운로드 및 화면 녹화 방법


    안녕하세요. 다양항 IT 정보를 알려드리는 꾸준몽입니다. 오늘은 Obs studio 프로그램을 이용한 PC 화면 녹화 방법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유튜브, 아프리카 TV, 트위치 등 개인방송을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며 그와 함께 화면 녹화 프로그램의 수요도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Obs studio를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Obs studio란?


    PC 화면 녹화와 실시간 방송, 캡쳐, 영상 인코딩이 가능한 오픈소스 프로그램입니다. 오픈소스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소스 코드를 원하는 대로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한국어를 지원해주고, 윈도우 7, 8, 10, 맥, 리눅스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하며 무료워터마크나 시간제한, 광고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방송을 하시는 분들에게 인기가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obs studio 화면녹화방법 타이틀



    그럼 지금부터 Obs studio 다운로드 및 화면 녹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Obs studio 다운로드 방법


    Obs studio는 다양한 곳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지만 최신버전을 안전하게 다운로드하시려면 공식 홈페이지에 가셔서 다운로드해 주셔야 합니다.


    1. 검색창에 Obs studio를 검색해 주시거나 아래 홈페이지 링크를 클릭해서 Obs studio 홈페이지에 들어가 주세요.



    obs studio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가시면 윈도우, 맥, 리눅스가 있는데 해당되시는 운영체제를 클릭하여 다운로드해 주시면 됩니다.




    2.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해줍니다.


    obs studio 설치


    크게 복잡하지 않아서 어렵지 않게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가벼워서 조금만 기다리면 금방 설치됩니다.



    설치해주셨다면 프로그램이 자동 실행될 텐데요. 구성 마법사 실행 여부를 묻는 창이 뜹니다. 수동으로 설정해주셔도 되지만 영상 편집에 대해 잘 모르거나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이 구상 마법사를 통해 초기 설정을 해주신 뒤 나중에 필요에 따라 변경해주셔도 됩니다. 




    저는 구상 마법사를 통해 초기 설정을 해주겠습니다.


    3.  > 방송 최적화 / 녹화 최적화 맞게 선택 > 해상도나 프레임 수 원하는 대로 설정 > 설정 적


    obs studio 구상마법사


    방송 최적화를 선택하셨다면 어느 방송을 사용하는지 선택 창도 뜰 텐데 자신이 하시는 방송을 선택해 주세요.


    여기서 프레임수(FPS)는 1초당 화면에 보여지는 장면(이미지)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숫자가 높아질수록 영상이 부드럽게 재생됩니다. 보통 30이면 충분합니다.


    이제 게임 화면 녹화 방법과 디스플레이 녹화(모니터 화면 녹화) 방법, 단축키 설정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Obs studio 화면 녹화 방법



    먼저 조금 더 고화질을 영상으로 녹화하기 위해 출력 방식을 고급으로 변경 하고 영상 저장 경로를 지정해 주고 오디오 설정을 해주겠습니다. 만약 사양이 낮은 컴퓨터라서 고급 출력이 버거우신 경우 출력방식은 단순으로 해주세요.



    1. 출력 방식 변경 / 저장 경로 지정


    우측 하단의 설정 클릭 > 출력 클릭 > 출력방식 고급 바꾸기녹화 탭 > 녹화 경로에서 원하는 경로로 설정



    단순으로 했을 때는 녹화 경로는 출력 탭을 클릭하면 바로 나옵니다.





    혹시 출력 방식을 단순을 선택했을 경우 녹화, 방송 시작 버튼을 눌렀을 때 NVENC 에러가 뜨는 상황이 있습니다. 그때는 아래처럼 설정을 바꿔주세요.


    설정 > 출력 > 인코더 : 소프트웨어(x264)로 변경 > 녹화 품질 : 방송 품질과 동일하게 > 녹화 형식 : mp4 바꾸기





    2. 오디오 설정


    오디오가 필요하다면 오디오 설정을 만져주세요.



    데스크탑 오디오 : 컴퓨터 자체에서 나오는 사운드입니다.

    * 마이크/보조 : 컴퓨터와 연결된 마이크나 외부 마이크의 사운드입니다.


    소리 크기를 조정하거나 확성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소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화면 녹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게임 화면 녹화 방법


    1. 소스 목록에 있는 "+" 버튼을 클릭 > 게임 캡쳐 > 확인 


    obs studio 게임 녹화 방법1




    2. 원하는 대로 설정 > 확인


    obs studio 게임 녹화 방법2


    여기서 게임 화면을 보며 원하는 대로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예시를 위해 저번에 포스팅한 지뢰찾기 게임 창을 켜봤습니다. 


    지뢰찾기를 전체 화면이 아닌 창모드로 켜놨기 때문에 "특정 창을 캡쳐"를 선택 뒤 아래 윈도우에서 해당되는 게임의 이름을 선택해 주었습니다. 그러면 게임의 실행 화면이 보일 텐데요. 이 창을 보며 나머지 세부 사항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강제 크기 조정을 체크하시면 해상도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대로 설정하고 확인해주셨으면 우측 하단의 방송 시작 또는 녹화 시작 버튼을 눌러서 녹화나 방송을 시작해주세요. 




    +심심할 때 하기 좋은 게임 : 윈도우 10 지뢰 찾기 하는 간단한 방법 




    모니터 화면 녹화 방법


    1. 소스 목록의 "+" 클릭 > 디스플레이 캡쳐 클릭 > 확인 


    obs studio 화면녹화방법2



    2. 원하는 대로 설정 > 확인


    obs studio 화면녹화방법2



    캡쳐를 원하는 디스플레이와 커서 캡쳐 여부를 선택해주시고 확인을 눌러주세요.


    게임 녹화와 마찬가지로 녹화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녹화 중단을 하시면 아까 설정했던 링크에 자동 저장됩니다. 들어가셔서 잘 녹음되었나 확인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단축키 설정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단축키 설정 방법


    우측 하단 설정 클릭 > 단축키


    obs studio 단축키


    방송, 녹화의 시작과 끝을 단축키로 설정해놓으시면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알파벳만 설정할 수도 있고 Ctrl, Alt, Shift 키들을 조합해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시는 대로 설정해서 사용해주세요. 






    오늘은 이렇게 Obs studio를 활용해서 PC 화면 녹화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이 제 블로그에 오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