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및 비용, 발치 후기
    정보/건강 생활 정보 2021. 2. 10. 16:55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및 비용

     

    안녕하세요. 꾸준몽입니다. 어제 사랑니를 빼고왔는데요, 그래서 주의사항을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포스팅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과 사랑니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2.사랑니 발치 비용

     

    3.사랑니 뽑은 후기

     

     

    목차를 누르시면 원하시는 곳으로 쉽게 이동 가능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사랑니는 발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치 후 관리가 더더욱 중요하다고 합니다. 사랑니를 빼고 온다면 치과에서 주의사항을 듣게되지만 사랑니를 뺄 때 정신이 없기 때문에 듣고 까먹거나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 오게되면 마취가 풀리면서 통증이 시작되고 어제 제가 그랬던 것처럼 조금 불안해지실텐데요.

     

    그래서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을 총 정리해봤습니다.

     

     

    1. 발치 후 거즈를 꼭 물고계세요.

     

    발치 후 가장 중요한 주의사항중 하나입니다. 2시간동안 거즈를 물고 나오는 침은 꼭 삼키셔야합니다. 침을 뱉게 되면 압력이 발생해 지혈을 방해하게 된다고 하니 꼭 지켜주세요.

     

    만약 이 시간에 말을 하거나 입을 움직이는 경우 거즈의 위치가 바뀔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취가 풀리지 않은 상태라 거즈의 위치를 눈치채지 못해 제대로 지혈이 되지 않는 경우도 생긴다고 하니 말을 되도록 하지 말고 만약 어쩔 수 없이 움직였다면 거즈의 위치를 다시한번 확인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 2시간이 지난 뒤에 거즈를 빼봤을때 만약 지혈이 안되었다면 다시 거즈를 물고 한 시간정도 추가적으로 물고계시면 피가 멈춥니다.

     

    저도 어제 2시간이 지나고 거즈를 뺐는데 아직 피가 묻어나서 병원에서 준 여분의 거즈를 새로 물고 한시간정도 지나니 피가 멈췄습니다. 혹시 병원에서 여분의 거즈를 주지 않았다면 물고계시던 거즈를 그대로 다시 물어주세요. (병원에서 주지 않는다면 말해서 하나 더 챙겨오는 것도 좋은 방안입니다.)

     

    발치 후 일주일 정도는 가벼운 출혈이 있을 수 있으나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닙니다. 거즈를 뺀 후 피가 고이는 것으로 느껴질 수 도 있는데 대부분은 피보다는 피와 침이 섞여서 피가 많아보이는거라고 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하네요.

     

    침과 섞인 약한 출혈이 아닌 심한 출혈이 계속된다면 발치한 병원에 다시 내원하시거나 너무 늦은 시간이라면 응급실에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처방해준 약은 제시간에 복용해야합니다.

     

    발치를 했다면 항생제, 소염제, 진경제 등 약을 처방받으셨을텐데요. 

     

    이 약은 통증 감소와 염증 예방을 위해 꼭 제시간에 복용해주셔야 합니다.

     

    제대로 복용하지 않게되면 통증이 발생하거나 염증이 생겨 고생할 수 있으니 꼭 제시간에 복용해주세요.

     

     

    3. 냉찜질하기

     

    사랑니를 뺐다면 병원에서 얼음팩을 같이 줬을텐데요. 이 냉찜질은 발치 후 통증과 부종을 줄이기 위해 필요합니다.

     

    발치 후 1~2일 정도는 주기적으로 냉찜질을 해주세요. 처음 24시간 동안은 5분 찜질 2분 중단을 하며 찜질해주면 좋다고 하는데, 저는 그정도까진 안하고 대고있다가 차가우면 떼고, 미지근해지면 다시 대고를 반복했습니다.

     

    부종은 발치 후 48시간 동안 제일 심해지며, 그 이후 서서히 줄어든다고 합니다.

     

    만약 얼굴이 많이 붓고, 입벌리기가 힘들고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다면 병원에 내원해주세요.

     

     

    4. 양치 및 가글

     

    발치 후 양치질을 어떻게 할지 궁금하실텐데요. 발치 후에는 1~2일, 혹은 살살 칫솔질 해도 되겠다 정도로 아물때 까지 발치 부위를 제외한 곳만 칫솔질을 해주세요.

     

    양치할 때 물을 너무 쎄게 뱉지 않도록 주의해주시고, 사랑니를 뺀 부분은 가글을 사용하여 가글해주세요.

     

    보통 헥사메딘이나 리스테린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저는 리스테린을 쓰고있는데 둘 중 무엇이든 정말 세균을 다 죽여버릴 것 같은 맛입니다...

     

     

    5. 사랑니 발치 후 음식

     

    발치 후 2~3일정도는 너무 자극적이지 않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기를 추천합니다. 너무 뜨겁거나 맵고 짠음식은 삼가해주시고 식힌 죽이나 너무 딱딱하지 않은 음식을 먹는게 좋다고 하네요.

     

    햄버거 같은 너무 입을 많이 벌리는 음식도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해주세요.

     

    당연한 말이지만 음식물은 발치 한 반대방향으로 드셔야합니다.

     

     

    6. 담배와 술을 삼가주세요.

     

    담배와 술은 최소 발치 1주일, 권장사항은 2주일 정도 삼가주시는게 좋습니다. 

     

    상처가 어느정도 아물기 전 술과 담배를 하게되면 치유가 느려지고 염증이 생길 수 있어서 꼭 주의가 필요합니다.

     

     

    7. 기타 주의사항

    - 발치 후 일주일은 빨대 이용을 삼가주세요. 빨대를 이용하면 입안에 압력이 형성되어 지혈에 무리가 간다고 합니다. 

     

    - 발치 부위에 혀나 손가락, 음식물 등으로 자극을 주지 마세요. 호기심에 계속 발치 부위를 건드리게 된다면 발치 부위에 형성된 혈병(피떡)이 떨어질 수 있어 위험합니다.

     

    혈병이 떨어지게되면 발치한 부위의 안쪽 뼈가 들어나며 감염의 우려가 있으며 통증이 심해진다고 하니 꼭 주의해주세요.

     

    - 발치 후 일주일 정도는 힘든 운동이나 사우나는 피해주세요. 발치한 부위에 열이 가해지면 좋지 않기 때문에 얼굴에 열이 날 정도의 심한 운동과 사우나는 피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상처가 아무는데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푹 자고, 푹 쉬시기를 바랍니다.

     

     

     


    사랑니 발치 비용

     

    사랑니 발치의 경우 국민 건강보험이 적용됩니다. 덕분에 크게 비싸지는 않지만 병원과 CT 촬영 여부, 사랑니의 위치나 상태에 따라 발치 비용이 나뉜다고 하는데요.

     

    평균적으로는 보통 발치는 12,000~15,000원선, 난발치나 단순 매복 발치는 2만원 내외, 복잡매복발치나 완전매복발치는  3~5만원 까지 다양한 가격대가 형성되어있으니 자세한 비용은 발치 전 치과에 비용을 확인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저는 일반 발치여서 한개당 13,000원 정도가 나왔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기

     

    저는 신경이 살짝 걸쳐있는 정도의 일반 사랑니라 크게 후기랄건 없지만 혹시 과정이 궁금하실 분들을 위해 사랑니 발치 후기를 간단하게 써보겠습니다.

     

    너무 TMI라 안읽으셔도 좋습니다.

     

    사랑니를 뽑기 전 엑스레이 촬영을 하고 사랑니 상태에 대한 설명을 듣습니다. 저는 신경에 걸쳐있어서 전체촬영 말고 옆에서도 찍어서 확인했습니다.

     

    발치 전 주의사항을 들려주는데 적은 확률로 신경손상이 올 수 있다는 문구가 있었지만 이전에 블로그에서 찾아보고 갔기에 알고있던 부분이라 겁나진 않았습니다. 그렇게 주의사항을 안내받고 조금 기다리다가 마취를 했습니다.

     

    마취를 하고 15분정도 앉아있다가 마취가 풀릴 경우를 대비해 무통주사를 맞았습니다. 병원마다 무통주사가 아니면 미리 진통제를 먹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마취를 하고 한 30분정도 지났을까(병원이 그날따라 많이 바빠보였습니다.) 의사선생님이 오셔서 발치를 진행했는데요.

     

    마취가 잘 되어서 아프진 않았지만 으득 하고 뽑히는 느낌이 들어 기분이 좋지는 않았습니다. 

     

    아래 사랑니는 조금 긁는 느낌으로 빠진 것 같은데 위는 진짜 엄청 힘줘서 뽑더라구요... 입천장 위의 압박감이 너무 불편했습니다.

     

    그래도 매복사랑니는 아니여서 두개 뽑는데 3분 내외로 끝난 것 같아요. 아래 사랑니는 3mm정도 부러졌다는데 신경과 너무 가까이 있어서 억지로 빼면 신경을 건드려서 위험할 수 있으니 그냥 그대로 두면 옆에 잇몸뼈에 흡수된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해주셨습니다.

     

    거즈를 물려주면서 침은 삼키라고 하는데 너무 찝찝해서 안삼키다가 치위생사님이 말씀하시는데 대답하기가 힘들어 어쩔 수 없이 삼키고 주의사항을 들은 뒤 약을 사서 집으로 왔습니다.

     

    집에 오니 점점 마취가 풀려가는게 느껴지면서 약하게 통증이 느껴졌고 배도고파서 2시간 거즈를 물고난 후 뺐는데 피가 비쳐보여서 병원에서 준 예비용 거즈를 다시 물고 1시간을 보내고 나니 피가 멈추어서 밥을 먹었는데 진짜 입을 벌리기가 너무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숟가락에 새모이만큼 조금씩 입에 넣어서 먹었습니다. 저는 죽 말고 일반식을 먹었는데 씹는데 크게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밥을 먹고 점점 아파와서 얼른 약을 먹은 뒤 냉찜질을 해주며 휴식을 취하다가 양치하고 가글 사와서 가글하고 잠들었어요.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밥먹고 약먹고 치과가서 소독하고 상태를 보러 왔습니다. 다음주에 실밥 뽑으러 가겠네요.

     

    지금은 붓기가 거의 없어서 냉찜질은 안하고 있는데 집을 따뜻하게 해놨더니 얼굴에 열이 몰려서 가끔 열을 식히려고 냉찜질을 해주고 있습니다.

     

    음식은 발치 부위에만 안가면 너무 자극적인 음식 아니면 괜찮을 것 같아요. 뜨겁거나 매운건 자제해야겠지만요.

     

    이상 사랑니 발치 후기였습니다.

     

     

     

    혹시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또 사실과 달라진 정보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게시글

    두피 각질 없애는법 정말 쉽고 간단합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 / 증상

    발뒤꿈치 갈라지는 이유, 각질 제거 하기

    실업급여 신청방법 오늘 1차 신청했어요

    기면증 증상, 원인, 자가진단법

     

     

     

    댓글

Designed by Tistory.